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(GRRC)협회
HOME LOGIN CONTACT US SITEMAP ENGLISH
Home of GRRC Home of GRRC
 
 
 
 
   

Home > 협회정보 > 2020년 사업계획

1. GRRC 전체 워크숍

  • GRRC 센터 및 참여기업 의견 수렴, 성과창출, 발전방안 도출 및 토론
  • 유사 기술개발과제에 대한 우수성과 사례 공유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10월/ 미정
  • (참여인원) 118명(경기도 4, GRRC 센터 27, 참여기업 87)
  • (내용) 육성센터 우수기술개발 과제 발표 및 GRRC 사업 발전방안 논의,
  • 참여기업 의견수렴, 협회 정기총회 개최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센터별 우수성과 및 사업계획 발표
  • - 육성센터 참여기업 지원 우수성과 발표 : 8개 센터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전체 워크숍 세부일정 수립 및 장소 선정 : ‘20. 06월
  • 센터별 우수성과 원고 및 참석자 명단 취합 : ‘20. 07월
  • 전체 워크숍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08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센터별 우수사례 비교 학습 및 GRRC 사업 발전방안 연계
  • GRRC 관계자 의견수렴을 통한 현 제도개선 방안 도출

  • 2. GRRC 행정실무자 워크숍

  • 사업 관리·운영 방안 교육 및 실무 현장 의견 수렴
  • 행정실무자 간 사업관리 노하우 공유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9월(1박 2일)/ 미정
  • (참여인원) 24명(경기도 2, 협회 3, 행정실무자 19)
  • (사업내용)
  • - GRRC 사업비 집행 및 정산 교육, 사업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방법
  • - GRRC 운영요령, 사업비 관리지침, 평가지표 등 안내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업무능력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
  • - 실전 스피치 스킬 교육
  • 올바른 사업비 집행을 위한 교육
  • - GRRC 사업비 관리 및 정산 교육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실무자 워크숍 세부일정 수립 및 장소 선정 : ‘20. 07월
  • 센터별 우수성과 원고 및 참석자 명단 취합 : ‘20. 08월
  • 실무자 워크숍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09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사업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등 사업 관리 효율성 향상
  • 센터 간 네트워킹을 통한 협력체계 수립

  • 3. GRRC 행정실무자 직무교육

  • 사업 중점 추진방향 반영 및 사업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교육
  • GRRC 사업 성과관리 업무 효율성 향상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9월/ GRRC 센터 세미나실
  • (참여기관) 육성센터
  • (참여인원) 18명(경기도 2, 행정실무자 12 + 신규 센터 4)
  • (교육내용) 지식재산 등 성과관리, 예산수립, 정산, 회계처리, 인사, 총무, 노무 등 교육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효율적인 성과 관리를 위한 문서 작성 교육
  • - 사업계획서 및 사업보고서, 정산보고서, 센터 및 과제 평가 지표 작성 방법
  • 센터 운영 사례 공유 및 견학을 통한 센터 간 벤치마킹 유도
  • - 센터 소개 및 연구 인프라 구축 현황 견학 : 수원대, 단국대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직무교육 수요조사 및 세부 교육 내용 수립 : ‘20. 07월
  • 직무 관련 강사 섭외 및 참석자명단 취합 : ‘20. 08월
  • 직무교육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09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전문 직무교육 이행으로 인한 성과관리 업무 효율성 향상
  • 직무 교육을 통한 올바른 사업비 관리 및 집행

  • 4. 공동 성과전시회 개최(신규)

  • GRRC 사업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대외 홍보 및 센터 간 정보교류 등
  • 네트워크 활성화 기회 제공으로 연구개발 연계 활성화 도모
  • 센터간 연구개발 의욕 및 참여기업의 기술개발 중요성 인식 고취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하반기/ 경기도내 일원
  • (참여기관) 육성센터
  • (참여인원) 100명(경기도의회, GRRC 센터 관계자 및 참여기업)
  • (전시내용) GRRC 센터 연구성과 및 참여기업 신개발품 전시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공동 성과전시회 세부계획 수립 : ‘20. 07월(미정)
  • 성과전시회 전시품 목록 및 체험 프로그램 취합 : ‘20. 08월(미정)
  • 공동 성과전시회 참가 보도자료 작성, 대외 홍보 : ‘20. 09월(미정)
  • 공동 성과전시회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10월(미정)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연구성과 전시를 통한 경기도 산학협력사업 사업 대외 인지도 제고
  • 경기도민에게 성과전시와 과학체험을 제공하여 경기도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

  • 5. 과학기술 청년 한마당(신규)

  • 경기도 산학협력 활동 우수 사례를 전파하여 과학 문화 우수성 확산
  • 과학문화 발전을 위해 참여연구원 동기부여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10월/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
  • (참여기관) 육성센터, 성과활용센터
  • (참여인원) 100명(GRRC 센터 참여연구원)
  • (내용) 참여연구원 창업 사례, 산학협력 우수 활동 발표 등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과학기술 청년 한마당 세부계획 수립 : '20. 08월(미정)
  • 과학기술 청년 한마당 개최 보도자료 작성, 대외 홍보 : ‘20. 09월(미정)
  • 과학기술 청년 한마당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10월(미정)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미래 과학기술인에게 경기도 과학기술사업의 우수성 전파
  • GRRC 사업 성과 창출을 위한 참여연구원 동기부여 및 사기 진작

  • 6. 언론 홍보

  • 센터 및 참여기업의 R&D 우수성과 홍보
  • 비용 대비 상위 언론에 노출 효과 확실
  • 언론 지면 홍보를 기반으로 인터넷 홍보 확산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연 중
  • (참여기관) BT, IT, NT 등 육성, 성과활용센터
  • (사업내용) 연구 성과 및 우수사례 홍보
  • - GRRC 연구센터의 연구 내용 및 수혜기업의 이익 보도
  • - GRRC 참여기업의 연구 성과물 및 매출 증대 사례 홍보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중앙·지방지를 통한 사업 홍보 강화
  • - 센터 우수 원천기술과 공동으로 기술개발에 성공한 참여기업 우수성과 홍보
  •     · (원천기술) 차세대 항결핵제 인공 기술 세계 최초 성공
  •     · (기술개발) 세계최초 갑상선 수술 흉터 치료 레이저 개발 외 6건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연간 보도계획 수립 : '20. 01월
  • 보도 관련 사항 센터 안내 및 협조 요청 : ‘20. 01월
  • 협회 및 참여기관 보도자료 발굴 및 취합 : ‘20. 01~12월
  • 보도자료 작성 및 홍보 추진 : ‘20. 01~12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경기도, 협회, 센터의 대외 신뢰도 확보 및 센터 경쟁력 강화
  • 중앙·지방지 보도로 GRRC 사업 홍보
  • 신문 언론을 통한 우수사례 보도로 GRRC 사업 우수성 인증

  • 7. 백서 발간

  • GRRC 사업 등 그 동안 지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 홍보
  • 연구센터간 정보교류 등 네트워크 활성화 기회 제공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‘20년 10월
  • (참여기관) 육성센터, 성과활용센터
  • (배 포 수) 150부
  • (제작내용) 협회 및 센터 현황, 우수사례 포함
  • - 협회 및 연구센터 사업내용/연구 성과 우수사례 소개, 신개발품 등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GRRC 사업의 성과 홍보
  • - GRRC 사업 소개 및 과제별 우수사례 배포 : 유관기관 및 시군
  • - 센터 및 참여기업 언론 홍보 시 기초 자료로 활용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GRRC 현황, 센터 실적 등 통계자료 작성 : ‘20. 07월
  • 센터별 백서 원고 초안 전송 및 취합 : ‘20. 08월
  • 센터별 현황 및 우수사례 원고 교정 : ‘20. 09월
  • 백서 디자인 1, 2차 교정 및 인쇄 : ‘20. 10월
  • 경기도, 유관기관, 센터, 참여기업 배포 : ‘20. 10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GRRC 사업 내용 및 센터, 우수사례 홍보로 사업의 인지도 향상
  • GRRC 현황 및 센터 연구 성과 소개로 산학협력 우수성 확산

  • 8. 인터넷 홍보

  • GRRC 사업 등 그 동안 지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 홍보
  • 연구센터간 정보교류 등 네트워킹 사업 내용을 인터넷상에 홍보
  • GRRC 사업을 홍보하는 SNS 계정 설정 및 홍보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연 중(매주 월요일 52주, 필요시)
  • (참여기관) 육성, 성과활용센터 및 참여기업
  • (배 포 수) GRRC 및 중소기업 관계자, 일반인 등
  • (내 용) 도 과학기술정책, 협회 및 각 연구센터의 사업내용, 성과 홍보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정부 및 경기도 기술개발 과제 및 교육, 세미나 정보 제공
  • - 정부 및 경기도 유관기관 R&D 과제 : 5건 등록, 주1회 제
  • - 포럼 및 세미나, 경영 및 인사 관련 정보 : 3건 등록, 주1회 제공
  • - 중소기업 지원기관 교육정보 : 3건 등록, 월1회 제공
  • 보도자료를 온라인매체로 재생산하여 홍보 확대
  • - 센터 및 참여기업 보도자료 뉴스레터 발송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교육 일정 안내 및 제품 소개 콘텐츠 발굴 : ‘20. 01월
  • 경기도 기술개발 과제 및 각종 정보 등록 : ‘20. 01~12월
  • 뉴스레터 제작 발송 : ‘20. 01~12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정기 발송을 통한 참여기업과의 신뢰구축과 사업 인지도 제고
  • 사업성과 홍보를 통한 도내 중소기업의 R&D 사업 참여 유도

  • 9. 표지판 및 입간판 제작 지원

  • 경기도 산학협력사업을 수행하는 대학 및 관계자의 자긍심 고취
  • 센터 관계자 등 경기도 산학협력사업의 대외인지도 제고
  •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‘20년 5~9월/ GRRC 센터 등
  • (대 상) GRRC 육성 및 신규선정 센터
  • (방 법) 센터 표지판 및 건물 외부 입간판 제작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표지판 및 입간판 디자인 시안 검토 : ‘20. 04월
  • 표지판 및 입간판 자료 취합 : ‘20. 05월
  • 디자인 확정 후 제작 : ‘20. 05월
  • 센터 표지판 및 입간판 설치 완료 보고 : ‘20. 05월

  • 기대효과
  • 센터가 위치한 대학내 건물에 설치되어 방문객 등 경기도 산학협력 지원사업 홍보
  • GRRC 사업을 수행하는 대학 및 연구자의 자긍심 고취

  • 10. 도정 슬로건 현수막 제작 지원

  • 대학 내에 도정 슬로건을 설치하여 도민에게 도정 핵심가치 전파
  • 센터 관계자 등 경기도 산학협력사업의 대외인지도 제고
  •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‘20년 6~9월/ GRRC 센터 등
  • (대 상) GRRC 육성 및 신규선정 센터
  • (방 법) 건물 외부 도정 슬로건 현수막 제작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도정 슬로건 현수막 설치 위치 협의 : ‘20. 06월
  • 도정 슬로건 현수막 시안 검토 : ‘20. 06월
  • 시안 확정 후 제작 : ‘20. 07월
  • 도정 슬로건 현수막 설치 완료 보고 : ‘20. 08월

  • 기대효과
  •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내 건물에 도정 슬로건을 설치하여 경기도민에게 도정의 핵심가치를 알림
  • GRRC 사업을 수행하는 대학 및 연구자의 자긍심 고취

  • 11.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

  • GRRC 참여기업에 대한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
  • 참여기업의 연구 성과물이 외부 바이어에게 구매되도록 지원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연 중
  • (대 상) 당해년도 육성센터에 참여한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
  • (방 법) 전시박람회 부스임차료 및 장치구축비용 일부 지원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전시박람회 지원 세부계획 안내 및 공고(협회-센터) : ‘20. 06~12월
  • 참여기업 참가신청 및 선정(센터) : ‘20. 06~12월
  • 참여기업 전시박람회 참가 : ‘20. 06~12월
  • 참가결과 및 정산 후 지원금 지급(참여기업-협회) : ‘20. 06~12월
  • 전시박람회 지원 결과보고서 작성 : ‘20. 12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참여기업 혜택 제공으로 GRRC 참여 및 사업 만족도 제고
  • 전시박람회를 통한 참여기업의 상품 판매 및 홍보 확대

  • 12. 홍보 카탈로그 제작 지원

  • GRRC 참여기업에 대한 홍보 지원
  • 참여기업의 연구 성과물의 판매 등을 홍보 지원
  •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연 중
  • (대 상) 당해년도 육성센터에 참여한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
  • (방 법) 홍보 카탈로그 등 제작비용 일부 지원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홍보물 지원 세부계획 안내 및 공고(협회-센터) : ‘20. 03~12월
  • 참여기업 참가신청 및 선정(센터) : ‘20. 03~12월
  • 참여기업 홍보물 제작 : ‘20. 03~12월
  • 제작결과 및 정산 후 지원금 지급(참여기업-협회) : ‘20. 03~12월
  • 홍보물 지원 결과보고서 작성 : ‘20. 12월

  • 기대효과
  • GRRC 참여기업에 대한 마케팅 비용 지원으로 GRRC 참여 확산
  • 유망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 마련

  • 13. 참여기업 전체 간담회 개최

  • 참여기업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청취하여 애로사항 해결
  • 참여기업 지원방안에 대한 소통의 장 마련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'20년 9월/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세미나실
  • (참여인원) 100명(경기도 3명, 센터장 10명, 참여기업 87명)
  • (내 용) 참여기업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현장 의견수렴
  • - GRRC 사업 기술개발 및 경영 전반에 관한 의견 청취
  • - 경기도 중소기업 지원 사업 참여 안내
  • - 경기도 중소기업 지원 정책 발굴을 위한 토론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전체 간담회 개최 계획 수립 : ‘20. 07월
  • 참석자 섭외 및 참석자 명단 취합 : ‘20. 08월
  • 전체 간담회 개최 보도자료 배포 등 홍보 : ‘20. 09월
  • 전체 간담회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09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경기도 및 대학의 자원을 활용한 참여기업의 현안사항 해결
  • 참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GRRC 사업의 발전방안 도출
  • 차년도 협회 사업계획 수립 시 참여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지원 사업 발굴

  • 14. 참여기업 과제 기획 컨설팅 교육

  • 참여기업의 정부 과제 기획력을 지원하여 자체 기획역량 강화
  • GRRC 사업 참여를 기반으로 정부과제 수주 능력 제고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時 / 所) ‘20년 9월/ 성균관대학교 세미나실
  • (참여인원) 20명(참여기업 관계자 20명)
  • (교육내용)
  • - 과제제안서 작성 실습을 포함한 전문교육(2일, 16시간)
  • - 정부 R&D 과제제안서 작성 교육
  • - 실습교육을 통한 초안 결과물 작성
  • - 교육 이후 참여기업의 과제수주 후속 Follow-up 지원
  •    · 협회 및 소속 센터 인력 활용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과제 기획 컨설팅 교육 세부계획 수립 : ‘20. 07월
  • 과제 기획 컨설팅 시행계획 참여기업 안내 : ‘20. 07~08월
  • 과제 기획 컨설팅 교육 개최 및 결과보고 : ‘20. 09월
  • 참여기업 과제수주 Follow-up 지원 : ‘20. 09~12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참여기업의 R&D 수행능력 강화를 위한 과제 수주 능력 제고
  • GRRC 사업 참여를 계기로 중기부 등 정부과제 R&D 과제 참여 확대

  • 15. 참여기업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(신규)

  • 참여기업 소개 및 주력제품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
  • 참여기업의 대외인지도 제고 및 국내외 시장 진출 도모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‘20년 08월 ~ 12월
  • (대 상) 경기도내 중소기업으로 육성센터 참여기업
  • - ICT, NT, BT 분야별 1개 기업 지원
  • (방 법)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 비용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홍보 동영상 제작지원 세부계획 안내 및 공고(협회-센터) : ‘20. 06월
  • 사업신청서 서면검토 : ‘20. 07월
  • 선정평가 : ‘20. 08월
  • 협약 및 지원(참여기업-협회) : ‘20. 08월
  • 모니터링/성과관리 : ‘20. 09~12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홍보 동영상을 유튜브, 인터넷 등 홍보 효과로 참여기업의 마케팅 역량 강화
  • 국내 시장과 해외 수출 등 참여기업 주력 제품의 판로확대

  • 16. GRRC 사업 성과분석

  • GRRC 사업으로 지원된 기업의 성과 발굴 및 분석
  • GRRC 사업의 우수성 제시 자료 및 보고서 작성
  • □ 사업개요
  • (일 시) ‘20년 02월 ~ 04월
  • (분석기관) GRRC 협회
  • (대 상)
  • - 최근 3년간(‘16.7.1.~’19.6.30.) 과제 참여기업의 매출 및 고용 창출 기여도
  • - 최근 3년간 기술이전 기업의 매출 및 고용 창출
  • - GRRC 사업 성과의 경제적 가치 분석
  • (조사방법) E-mail 조사(참여기업 → 각 센터 → 협회)
  • (분석방법) 협회 자체(자료 입력 → 분석 → 보고서 작성)

  • □ 추진실적
  • 성과분석을 통해 GRRC 사업 효과 제시
  • - 도비 1억원당 매출 발생액 : 5.35억원
  • - 도비 1억원당 고용 창출 : 2.14명

  • □ 추진계획
  • GRRC 사업 성과분석 조사 공문 발송 : ‘20. 01월
  • - 육성, 성과활용, 종료 센터 공문 및 안내 메일 발송
  • GRRC 사업 성과분석 조사 : ‘20. 02~03월
  • GRRC 사업 성과분석 보고서 마감 및 결과보고 : ‘20. 04월

  • □ 기대효과
  • GRRC 참여기업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매출 등 이력 관리
  • GRRC 사업의 성과분석으로 사업 당위성 및 예산 확보 근거